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📄 본문 요약
2025년 11월 18일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인프라 중추 역할을 하는 Cloudflare 의 콘텐츠전달네트워크(CDN) 서비스에 대규모 장애가 발생했다. 이로 인해 다수의 온라인 플랫폼, 게임 서비스가 접속 장애 및 속도 지연을 겪었으며, 게임 유저들은 “플레이 불가”, “로그인 안 됨” 등의 보고가 잇따랐다. 장애 상황이 전 세계적으로 파급되며 게임업계도 직격탄을 맞았다. Tom's Hardware+3AllKeyShop.com+3Tom's Guide+3
🔍 핵심 내용
✅ 장애 개요
- 장애 발생 시간 : 2025년 11월 18일 11:20 UTC경부터 장애 징후가 확인됨. The Cloudflare Blog
- 원인 : Cloudflare 측은 내부 구성파일의 오류로 인해 봇관리(Bot Management) 모듈이 정상 작동을 멈추면서 트래픽 라우팅 장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. The Cloudflare Blog+1
- 영향 범위 : Cloudflare는 전 세계 인터넷의 약 20% 이상 트래픽을 처리하는 인프라로, 이 장애로 인해 여러 웹사이트 및 온라인 서비스, 게임 플랫폼의 접속이 불능 또는 지연됨. AllKeyShop.com+1
✅ 게임업계 영향
- 대표적으로 인기 게임인 League of Legends 등에서 로그인 장애, 매치메이킹 불가, 서버 응답 지연 등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다. AllKeyShop.com+1
- 게임사들은 주요 이벤트·접속 피크 시간대에 이같은 장애가 발생하면서 유저 이탈·신뢰도 저하 우려가 제기됐다.
- CDN 장애는 단기적 로그온 문제에 끝나지 않고 게임 운영에 필요한 콘텐츠 배포·패치·실시간 서비스의 안정성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됐다.
✅ 대응 및 기업 리스크
- Cloudflare는 장애 발생 후 문제를 해결해 정상화되었다고 보고했다. Dawn
- 다만 기업들 및 게임사 입장에서는 CD N(single provider) 의존 구조의 리스크가 명백하게 드러났으며, 다중 CDN, 백업 경로 마련, 장애 대응 프로세스 개선 등이 과제로 떠올랐다.
- 또한 이용자·게임사 간 계약상 SLA(서비스 수준 약정) 및 보상 가능성, 브랜드 이미지 리스크 등이 논의 대상이 됐다.
💬 시사점
- 이번 장애는 게임 산업을 포함한 인터넷 서비스 생태계가 극도로 중앙집중화된 인프라에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다.
- 게임사·플랫폼 운영자는 CDN 의존 리스크를 점검하고, 운영 안정성 강화 및 위기 대응 매뉴얼 정비가 필요하다.
- 이용자 입장에서도 서비스 제공사의 장애 대응 능력·복구 시간·사용자 커뮤니케이션 등을 평가하는 기준이 높아질 수 있다.
- 향후 게임 신작 출시, 업데이트 배포 시 인프라 장애 가능성을 사전에 고려한 플랜 B 마련이 중요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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